벨로퍼트 React 내용 정리 (1장 1~9)
벨로퍼트와 함께하는 모던 리액트 · GitBook
벨로퍼트와 함께하는 모던 리액트 본 강의자료는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강의에서 제공하는 리액트 강의에서 사용되는 강의 문서입니다. 이 튜토리얼은 여러분들이 JavaScript 의 기초를 잘 알고있
react.vlpt.us
1. props = properties
2. 비구조화 할당 = 구조분해 할당
3. defaultProps로 기본값 설정
Hello.defaultProps = {
name: '이름없음'
}
4. 단축 평가 논리 계산법
5. useState
// 업데이트 하고 싶은 새로운 값을 파라미터로 넣어주는 방식
const onIncrease = () => {
setNumber(number + 1);
}
// 함수형 업데이트
// 값을 업데이트 하는 함수를 파라미터로 넣어주는 방식
const onIncrease = () => {
setNumber(prevNumber => prevNumber + 1);
}
6. input 상태 관리
예시) input 의 onChange 라는 이벤트를 사용하는 경우
이벤트(onChange, onClick 등)에 등록하는 함수에서는 이벤트 객체 e 를 파라미터로 받아와서 사용 할 수 있는데
이 객체의 e.target 은 이벤트가 발생한 DOM 인 input DOM 을 가르킨다.
이 DOM 의 value 값, 즉 e.target.value 를 조회하면 현재 input 에 입력한 값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.
input 의 상태를 관리할 때에는 input 태그의 value 값을 설정해줘야 상태가 바뀌었을때 input 의 내용도 업데이트 된다.
function InputSample() {
const [text, setText] = useState('');
const onChange = (e) => {
setText(e.target.value);
};
const onReset = () => {
setText('');
};
return (
<div>
<input onChange={onChange} value={text} />
<button onClick={onReset}>초기화</button>
<div>
<b>값: {text}</b>
</div>
</div>
);
}
7. input이 여러개일 때 상태 관리
input 에 name 을 설정하고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 값을 참조한다. useState 에서는 문자열이 아니라 객체 형태의 상태를 관리한다.
function InputSample() {
const [inputs, setInputs] = useState({
name: '',
nickname: ''
});
const { name, nickname } = inputs; // 비구조화 할당을 통해 값 추출
const onChange = (e) => {
const { value, name } = e.target; // 우선 e.target 에서 name 과 value 를 추출
setInputs({
...inputs, // 기존의 input 객체를 복사한 뒤
[name]: value // name 키를 가진 값을 value 로 설정 (Computed Property Names, 계산된 속성 이름)
});
};
const onReset = () => {
setInputs({
name: '',
nickname: '',
})
};
return (
<div>
<input name="name" placeholder="이름" onChange={onChange} value={name} />
<input name="nickname" placeholder="닉네임" onChange={onChange} value={nickname}/>
<button onClick={onReset}>초기화</button>
<div>
<b>값: </b>
{name} ({nickname})
</div>
</div>
);
}
export default InputSample;
리액트에서 객체를 업데이트하게 될 때에는 기존 객체를 직접 수정하면 안되고 (= 불변성을 지킨다),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, 새 객체에 변화를 주어야 필요한 리렌더링이 진행된다.